Animal Farm: A Fair Story

누가 공부의 이유를 묻거든 동물 농장을 읽어 보게 하라.

1984를 읽으면서 왜 이러한 일이 발생하지 않았는가에 대한 의문이 들었는데, 그 해답을 러셀 베이커의 서문에서 찾을 수 있었다.

The pessimists failed to allow for the stupidity and incompetence factor among people who would run the totalitarian states.

독재자는 그렇게 똑똑하지 않다. 그런데 그렇게 똑똑하지 않은 독재자 나폴레옹은 동물 농장에서 자신의 권력을 마음껏 휘두를 수 있었다. 그 이유는 첫째, 동물 농장의 구성원이 돼지를 빼고서는 멍청했기 때문이고, 둘째,  나폴레옹이 강아지를 훈련시켜 자신 만의 군대를 만들었기 때문이다. 만약 동물 농장의 주민 모두가 일정 이상의 지적 수준을 갖추었더라면, 나폴레옹을 의심했을 것이고, 나폴레옹이 독재를 하지 못하도록 막았을 것이다. 그런 의미에서 바람직한 사회를 만들어가려면 스스로의 지적 수준을 향상시키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Advertisements

Leave a Reply

Fill in your details below or click an icon to log in:

WordPress.com Log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WordPress.com account. Log Out /  Change )

Google+ phot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Google+ account. Log Out /  Change )

Twitter picture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Twitter account. Log Out /  Change )

Facebook phot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Facebook account. Log Out /  Change )

w

Connecting to %s